생각보다 쓸말 많아지길래 리뷰랑 따로 분리했습니다
캐릭터 특징 및 공격 소개, 캐릭터별 태양반지&달 반지 효과, 업그레이드 목록과 효과, 각각 장단점 등등 정리해볼게요
살짝 스압이 있으니 목차 참고해서 글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목차 >
1. 캐릭터 정리
2. NPC 정리
3. 업그레이드 목록
3-1. 캐릭터별 달반지, 태양반지 효과
3-2. 업그레이드 티어표
4. 추천 업그레이드 조합
+자잘팁
리뷰는 이쪽>>>
1. 캐릭터 정리
치키
게임의 주인공. 기본 에너지 4
원거리 탄환 공격을 한다
정확한 조준이 중요하다
특별한 장점도 단점도 없는 안정성이 높은 캐릭터. 첫번째 지급인데는 이유가 있다
로니
고양이다. 기본 에너지 3
근거리 공격을 함. 공격 범위가 좁아 폭발물 처리에 취약한 편
대신 공격력이 치키에 비해 강하다
또 근거리 공격에는 특징이 하나 있는데, 공격 범위 내에 있는 코인을 싹쓸이 해올 수 있다.
퍼져있는 코인에 공격을 날리면 자석 없이도 코인 파밍이 쉽다
피클
개구락지다. 기본 에너지 6
중력 영향을 받는 원거리 방울 공격을 한다. 공격력은 치키보다 낮다
공격 에너지 보유량이 높아 체공 테크닉은 누구보다 잘 활용할 수 있지만 적 처리에는 비교적 취약
스킵스
토깽이. 기본 에너지 2
공격=대쉬
앞으로 튀어나감과 동시에 공격판정이 있다
그리고 다른 캐릭터들에겐 없는 점프액션이 있는데, 점프키를 누르는 도중에 공격 하면 윗쪽 대각선 방향으로 대시한다.
점프키에 손을 대고 적절한 타이밍에 공격을 난사하는 것만으로도 플탐의 대부분을 공중에서 보낼 수 있다.
공격력은 가장 강하지만 대시 중 폭발물에 부딪히거나, 대시 끝나는 순간에 적과 부딪히면 짤없다
공격력(=/=공격 게이지)
: 공격력 수치 자체는 일부 캐릭터의 반지 효과를 제외하면 바꿀 수 없다
그래서 중요함
피클(기본) <피클(태양반지) = 치키 < 로니 = 스킵스
1->2->3 추정
2. NPC 정리
한 레벨이 끝나면 상점이 나타나고, 각 상점 NPC 당 파는 물품과 역할이 다르다
공통 아이템으로 사과를 판다
(사과: 즉시 체력 1/4 회복)
농부 잭
판매: 호박(다음 상점에 도달할 때 체력 1 회복)
스타 사이다(스타게이지 5 회복)
달갑지않다... 성격은 제일 좋음
카페 알바생 피오나
판매: 다크로스트(즉시 체력 1/4 회복, 달리기 속도가 빨라짐)
카라멜 라떼 (공격 게이지 1 증가)
다크로스트는 스피드런 할거아님 사지말기를.. 후반에 지옥도가 펼
쳐진다... 스타파워 빌드라면 고려해볼법하다
카라멜 라떼는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쓸모잇음
수집가 모모
판매: 가챠 캡슐(무작위 아이템 출현)
선물상자(무작위 업그레이드 출현, 거부 가능 환불 불가)
초반에 등장하면 가챠 다 까보는걸 추천, 후반으로 갈수록 비싸짐... 초반엔 효율이 괜찮다
수수께끼 업그레이드는 감당안될때가 많다
점술가 길다
판매: 루비 지팡이(다음 레벨에 루비-코인 10개 가치-를 더 많이 출현)
특수: 미다스의 지팡이(필요없는 업그레이드를 코인 100개에 판매)
이 중 단연코 가장 중요한 NPC
업그레이드 목록에 빈 칸이 있으면 상점에 방문할 때마다 무조건 업그레이드를 하나 받아야하는데
목록에 쓸데없는 것만 있으면 매우 골아프다
그리고 후술할 액티브 업그레이드는 획득한 이후에 분해하는게 좋은데, 분해는 오로지 길다만이 해줄 수 있는 서비스다...
그리고 루비지팡이도 사는게 좋음... 웬만하면 쓴 돈보다 버는 돈이 많게 해준다
후반으로 갈수록 제발 나와달라고 싺싺 빌게됨 오오 길다 오오
3. 업그레이드 목록
치키의 질주에서 업그레이드란 다양한 능력을 가진 일종의 유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 모험에서 얻은 업그레이드를 다음 모험에서 그대로 다시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매번 다양한 구성의 업그레이드를 사용해보며 플레이 해볼 수 있다. 모였을 때 좋은 시너지가 나는 조합이 있는가 하면, 딱히 메리트가 없는 조합도 있다.
물론 성능 자체가 별로라 시너지가 나지 않는 유물도 있다.
유물은 액티브와 패시브로 나뉘는데, 액티브 유물은 획득한 시점에 쓸모를 다하기때문에 이후 길다를 통해 분해해야한다. 반면 패시브 유물은 소지하고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어 신중히 분해해야한다.
어떤 업그레이드가 조합이 좋은지, 어떤 빌드를 구성해 볼 수 있는지 알아보자.
직접 플레이하며 알아가는 재미도 있으니 참고용으로 생각해주십사...
일단 캐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반지부터 휘비고
1) 태양반지, 달반지 캐릭터별 효과
-치키
(좌) 태양반지, (우) 달반지
태양반지=공격 세갈래로 발사, 달반지=착탄지점에 폭발
태양반지 없이는 후반에 쏟아져나오는 적이나 장애물 처리가 어렵다
반면 달반지는 공격범위가 커진다는 장점은 있지만 크게 체감되는 성능은 아니다.
결국엔 취향 차이지만 굳이 고르자면 태양반지가 무난하다
-로니
(좌) 태양반지, (우) 달반지
태양반지=공격게이지가 꽉 찬 상태에서 처음 하는 공격은 원거리 판정
달반지= 공격범위가 위 아래로 길어짐(기본공격범위와 비교하면 확연히 넓다)
근거리 공격으로 공격 범위 내 코인을 획득할 수 있는 점을 생각하면 맵 끝까지 커버되는 태양반지가 조금 더 우수하다.
근데 결국엔 이것도 취향차.
달반지는 윗쪽 발판 적도 처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태양반지는 폭탄 처리가 가능해져서 생존력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피클
(좌) 태양반지, (우) 달반지
태양반지=공격력이 높아지고, 탄환이 커짐(비교해보면 반지 효과를 받는쪽이 확실히 크기가 크다)
달반지=공격이 일직선으로 날아가고, 적을 관통하는 고드름 공격이 됨
반지 효과가 가장 드라마틱한게 피클이다. 피클은 기본 공격게이지가 높은 대신 공격력이 낮고 탄환 조작감이 쪼매 이상한 편인데 이걸 반지 두 가지로 해결볼 수 있다
결국엔 둘 다 중요해서 뭘 들고 시작하든 이득이다. 피클 시작아이템은 무조건 반지종류 추천
-스킵스
태양반지= 공격에 앞쪽으로 발사되는 파동 추가
달반지= 가끔 코인대신 스타가 등장
태양반지 없으면 대시 끝나자마자 공격범위가 모자라서 적한테 맞는다던가... 하는 억울한 상황이 많이 연출되므로 태양반지 추천
달반지는 대시로 레벨을 클리어해야하는 스킵스 특유의 불안정성을 스타 파워(무적시간)로 보완하라는 의도로 보인다.
2) 업그레이드 티어표
제 주관이 반영되어있을 수 있으니 너무 맹신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지적은 편히 주세요
객관적인 성능보다는 어느 상황에서 집어도 평타 이상일 때 티어를 더 높게 줬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2티어/3티어 등을 위주로 집는 게 나을 수도 있어요
- 1티어
: 어떤 캐릭터로, 어느 상황에서 얻어도 나름 효과있는 유물들. 빌드를 타지 않으니 뭘 골라야할지 모르겠다면 골라보자
나무방패
낙사를 제외한 피해를 1 막아주고 망가짐. 상점에서 수리 가능
안정성을 높여준다
태양반지&달반지
반지 짱!
AA배터리
(액티브) 획득한 시점에 공격 횟수 2 증가. 길다를 통해 분해해도 효과가 사라지지않으니 보일때마다 집어주고 가능할때마다 분해해주면 공격게이지 증가에 도움이 된다.
패스트볼
공격 게이지 회복속도 증가. 스킵스가 이걸 얻으면 날뛴다
골동품 모래시계
적들을 느리게 만든다. 무난함
불사조 양초
적을 없애면 불꽃이 나온다. 미묘해보이지만 뭉쳐있는 적은 이거 하나면 다 처리되니 나쁘지 않다
재빠른 깃털
점프 횟수 1 추가
- 1.5티어
: 빌드를 좀 타거나, 1티어에 비해 효과가 조금은 떨어지는 유물들. 다만 빌드에 맞춰 가져간다면 아주 강력해진다.
돼지 저금통
점프 1회 당 1코인 획득. 의외로 코인이 제법 모인다. 가끔 루비도 떨어짐
여행자의 지도
포탈 or 리프트를 사용할때마다 스타 1 획득. 스타파워 위주 빌드를 짠다면 고려해봐야한다.
파동 신발
적이나 오브젝트(버섯 포함)을 밟으면 화면 내의 모든 적과 오브젝트를 부숨. 효과는 좋아보이지만 가끔 밟아야 할 발판도 없애는 양날의 검.
행운의 자석
멀리 있는 코인도 먹기 쉽게 해준다. 스킵스는 이게 있으면 코인수급이 쉬워진다. 나머지는 플레이 성향따라 다를듯
별가루
코인획득으로 스타파워 지속시간을 늘일 수 있게 해준다. 행운의 자석과 잘 맞는 궁합.
빛나는 사파이어
(패시브) 스타 파워 발동에 필요한 에너지 2 감소. 액티브로 보이지만 패시브이니 필요하다면 분해하지 않도록 주의!
품 속 구름
레벨 1회 클리어 당 낙사방지 1회 추가. 노미스(찻주전자) 챌린지를 한다면 유용하다. 혹은 나처럼 낙사 많이 하는 사람에게도 유용... 근데 레벨 당 1회라 후반에 얻으면 별로 쓰지도 못한다는 명확한 한계점이 있다
- 2티어
: 성능에 문제는 없지만 더 나은 선택이 있다면 자연히 피하게 되는 유물들.
골라도 나쁘지는 않다
장난감 로켓
점프 시 아래 방향으로 미사일 발사. 근데 이거 있으면 폭탄 하나도 얌전히 지나가질 못한다. 플레이를 정신없게 만드는 주범. 후반에는 공격하지 않는게 나은 적도 나오는데 얘가 있으면 오히려 위험해진다.
황금 사과
체력게이지를 1 채울때마다 (1/4 말고 1) 공격 게이지 1 증가. 근데 체력 이만큼 채울일이 별로 없다. AA배터리의 하위호환. 다만 고인물 플레이에는 이쪽이 나을수도
노란 풍선
점프 버튼을 꾹 누르면 천천히 낙하. 전용 게이지(시각적으로 표현됨)이 있어서 활공시간에는 제한이 있다. 활공 중 공격하면 조금씩 위로 떠오르므로, 스킵스의 점프액션+스타파워와 조합하면 무시무시한 속도를 낼 수 있다
돈가방
적과 오브젝트가 추가 코인 드랍. 효과는 오히려 저금통이 좀 더 나은거같다
사과 씨앗
레벨 끝날때마다 사과 1개 획득. 근데 정신놓고있으면 못먹을수도있다 ㅋㅋㅋㅋㅋ
- 3티어
: 비추하는 업그레이드들. 물론 이것들도 "업그레이드"니까 집는다고 망하진 않습니다 우린 즐겜러!!
보물 추적기
레벨 당 보물상자 출현 횟수 1 증가. 근데 함정 보물상자도 똑같이 하나 더.... 아이고 보물이 사람잡아요
쌍안경
더 멀리 볼 수 있게 해줌.... 이라는데 체감이 안됨
구조 튜브
(액티브) 체력 1 회복, 스타 파워 발동. 상황을 굉장히 많이 탄다. 미다스의 지팡이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면 망설임없이 갈아버리자. 그나마 황금사과가 있을 때 효용성이 커진다.
비눗방울
피해를 입으면 잠깐 지속되는 방울 방어막을 얻고, 더 빨리 달림. 그리고 우리 목숨도 비눗방울마냥 터지게 해줌
버섯 부적
버섯을 밟을 때 코인 혹은 스타를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생김. 근데 버섯 그만큼 많이 나오지도 않고 후반엔 밟을 수 있을거란 보장도 없다
파티 폭죽
폭발물의 대부분을 무해하게 바꿈. 근데 일부는 여전히 유해함. 이 파티는 사람이 죽습니다...
무시무시한 가위
맵에 등장하는 가시를 공격으로 부술 수 있음. 근데 가시 났다고 다 부술 수 있는 게 아니라서요... 장미몹(못부숨) 가시장벽(못부숨) 철퇴(부숨) 가시트랩(부숨)/ 별 쓸데없는것만 부술 수 있다... 하나도 안 무시무시하니까 무시해주자 (joke)
장바구니
상점 아이템 가격 할인, 업그레이드 선택지 1개 추가. 업그레이드 꽉채우고나면 의미가없다. 초반에 떴는데 들게 정말정말 없다! 싶을때나 집었다가 후반부에 지팡이 나오자마자 갈아버리는 용도
그리고 사진이 없지만 황금 곡괭이도 3티어입니다...
효과: 흙 블록에서 골드가 나올 확률이 생김
흙블록이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는데다가 후반부에는 골드가 들어있는 블록인지 아닌지 구별하며 부수기에는 집중력이 모자라실거에요....
4. 추천 업그레이드 조합
-스타파워 활용 극대화
빛나는 사파이어+별가루+여행자의 지도 +행운의 자석(선택사항)
: 사파이어로 스타파워 상태를 만들기 쉽도록 하고, 별가루+행운의 자석 조합으로 최대한 길게 유지하는 조합.
여행자의 지도까지 집어서 포탈과 리프트를 보는 족족 사용해주면 플레이타임의 대략 반절은 스타파워상태가 된다.
스킵스는 여기에 달 반지까지!
-체공시간 극대화
노랑풍선+AA배터리+패스트볼+재빠른 깃털
: 노랑풍선 효과중에 공격커맨드를 사용하면 위로 떠오르는 걸 활용해 퍼즐을 최대한 무시하고 달리는 조합. 여기에 커피 좀 빨아주면 스테이지가 금방 클리어된다. 컨트롤 난이도가 꽤 높아지므로 품 속 구름과 나무방패를 추가로 집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밸런스패치 조합
골동품모래시계+나무방패+품속 구름+사과씨앗
: 적 둔화+피해방지+낙사방지+체력회복으로 방어적인 덱 꾸리기. 찻주전자 챌린지(노미스 클리어)를 목표로 한다면 사과씨앗 대신 파티폭죽을 집는 게 좋을 수 있다.
-자잘팁-
1. 유령 배지 획득, 유령 업적 획득(=상점 미방문으로 클리어)을 노리고 있다면 더블점프로 상점의 천막을 밟고 지나가면 된다.
2.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각 상인이 그 상점에서 어떤 유니크 아이템을 판매할 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점술가 길다의 업그레이드를 선택할 때는 미리 확인해두자.
3. 시작할 때 태양반지or달 반지를 얻고 시작하려면 게임을 최소 한 번 클리어해야한다.
어느 반지를 얻을지는 마지막 선택지와 관련이 있으니 더 선호하는 반지가 있다면 주의하자.
(10번째스테이지 마지막이 클리어)
공략글, 티어표라고 써놓긴 했지만 빌드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2~3티어라고 써둔 업그레이드를 착용하고도 나름 높은 점수를 낼 수 있습니다. 자기만의 플레이스타일을 발견하는 것도 재미요소니까요.. 오늘도 즐치키하시길.. 좋은하루되세요~
(틀린정보는 댓글이나 방명록으로 제보주시면 수정합니다, 그리고 가끔 새로 알게된게 있으면 추가합니다. ㄳ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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